Korea Tour TV

남양주 실학박물관, 경기도여행, 한국여행TV, Korea Tour TV. 본문

여행동영상/국내동영상

남양주 실학박물관, 경기도여행, 한국여행TV, Korea Tour TV.

Korea Tour TV 2013. 6. 4. 09:34
728x90
반응형

 

 

 

정약용 선생의 생가 여유당을 들러보고

길건너에 있는 실학박물관을 찾았다.

실학박물관 입장료는 어른이 4천원 이었다.

대부분의 국립박물관이 입장료를 안받는것에 비하면 입장료는 비싼편이다.

실학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 사람은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된다.

 

실학박물관 안내판에 의하면
실학은 궁경치용, 즉 경전을 연구해서

생활에 이바지하는것을 학문의 목표로 삼았다고 하고,
그런 학문 정신은 조선후기의 실학에만 특유한 것이 아니라

 유교 일반의 학문정신이라 할 수 있다고 한다.

실학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대의 유교경전에 관한 연구를 학문의 큰 뜻으로 삼아 후대의 해석에 의존하는
학문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것이다.
들째, 학문대상의 범위가 국정에 한정되지 않고,

 자연현상이나 백성들의 생활에까지 확대되었다는 점이다.
이러한 탐구범위의 유교 경전을 새로운 시대 요청레 부응하도록 재해석하는 과정에서 탄생하였다.
이러한 실학은 14세기 서양의 문예부흥과 맞먹는다.
서양의 문예부흥이 자기 시대 문제 해결의 길을 찾기위해 그리스나 로마의 고전으로
돌아가려는 운동이었다면 실학도 자기시대 문제 해결의 길을 찾기위해

중국의 고전으로 돌아가려는 운동이었다.

 

 

 

 

 

 

 

 

 

 




 

 

 

 

 

 

 

 

 

 

※ 츨처 : http://www.silhakmuseum.or.kr/silhak_home.aspx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