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Tour TV

전라병영성, 4K드론영상, 전라도여행, 한국여행TV, Korea Tour TV. 본문

국내여행/전라도

전라병영성, 4K드론영상, 전라도여행, 한국여행TV, Korea Tour TV.

Korea Tour TV 2020. 10. 19. 08:10
728x90
반응형

 

전라병영성(전라병영성지)

전남 강진군 병영면 홍교로에 위치하고 있다.

전라병영성은 조선 1417년에 초대 병마도절제사 마천목 장군이 축조하여 1895년

갑오개혁까지 조선왕조 500년간 전라도와 제주를 포함한 53주 6진을 총괄한 육군의 총지휘부였다.

수많은 역사와 일화속에 민족저항 정신의 산 증거로 존속되어 왔으며

1894년 동학농민전쟁으로 불타고 곧 이은 갑오개혁의 신제도로 폐영되었다.

1997년 사적지정 당시 성곽내 육군 지휘부 시절의 건물이나 유적은 소실되었다.

현재는 성곽만 일부 남아있는 상태인데, 강진군의 지속적은 복원 정비 사업으로

성문과 성벽의 복원은 마무리 되었고, 현재까지도 계속 복원하는 중이다.

또 2층 누로 이뤄진 남문·동문·북문 등이 있었고, 각종 관사와 누정은 일제강점기에 모두 훼철되었다.

평지에 축조된 성으로 남북으로 약간 긴 직사각형이며, 총 길이는 1,650m이다.

성의 형태는 남북이 길고 동벽의 길이가 서벽에 비해 약간 짧은 부정형의 형태이다.

성곽의 서북쪽에 개천이 흐르고 있는데, 이 개천을 해자로 보는 견해도 있다.

조선시대 서남부의 군사 본부로서 방어기지와 육군 지휘부가 되었고,
제주도에 표류 중이던 네덜란드인 하멜이 이곳으로 압송되어 약 8년 동안 억류되었다.

공터에 탱크가 한 개 놓여있고 아직도 내부 건물복원중이어서 포크레인이 서있었다.

 

 

 

전라병영성(전라병영성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