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Tour TV

부산 영도대교, 부산여행, 경상도여행, 본문

국내여행/경상도

부산 영도대교, 부산여행, 경상도여행,

Korea Tour TV 2018. 10. 9. 08:58
728x90
반응형




 부산 영도대교
부산 중구와 영도구를 연결한 길이 214.63m, 너비 18.3m, 높이 7.2m의 다리.
1934년 11월에 준공된 한국 최초의 연륙교이자 유일한 일엽식 도개교로서

중대형 선박이 지나갈 때 다리의 한쪽을 들어올려 통과시킨다.
길이 214.63m, 너비 18.3m, 높이 7.2m이며,

일제강점기인 1932년 4월 20일 착공되어 1934년 11월 23일 준공되었다.
부산시청 남쪽에서 영도의 북서단을 연결하는 국내 최초의 연륙교이자 유일한

일엽식 도개교로서 일제가 대륙 침략을 위한 보급 및 수송로 구축의 일환으로 건설하였다.
처음 명칭은 부산대교였으나, 부산 개항 100주년을 맞아 착공한

 부산대교가 준공한 1982년 2월에 영도대교로 개칭되었다.
1935년 다리 위에 전차궤도(電車軌道)를 설치하여 전차를 운행하기도 하였으며,

1분30초~4분에 걸쳐 다리의 한쪽을 들어올려 선박을 지나가게 하는 광경을 하루 6회씩 연출하며 부산의 명물이 되었다.
그러나 1966년 9월 영도구의 인구증가에 따른

 교통량의 증가로 도개를 중단하고 전차궤도도 철거되었다.
2003년 안전진단 검사에서 위험등급을 받아 철거 논란을 겪기도 하였으나,

한국 근현대사의 상징적 건축물로 평가되어 2006년 11월 25일 부산광역시 기념물 제56호로 지정되었고,
2007년 확장 복원 공사를 착수하였다. 2011년 4월 완전 철거한 뒤 길이 214.7m,

너비 25.3m의 왕복 6차로로 확장하고, 2013년 11월에 도개 기능도 복원하였다.

[네이버 지식백과] 영도대교 [影島大橋] (두산백과)






영도대교 동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