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Tour TV

남양주 흥선대원군묘, 경기도여행, 본문

여행동영상/국내동영상

남양주 흥선대원군묘, 경기도여행,

Korea Tour TV 2017. 12. 3. 15:47
728x90
반응형




흥선대원군묘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 창현리 산 22-2 에 있는 흥선대원군 이하응의 묘.

      1978년 10월10일 경기도기념물 제48호로 지정되었으며 흥원(興園)이라고 한다.
  1898년(광무 2)에 죽은 흥선대원군 이하응(1820~1898)의 묘로 처음에는

고양군 공덕리에 있다가 1906년 파주군 대덕리로 이장되었고 1966년 현재의 위치로 다시 옮겨졌다.
 창현리 마을이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양지바른 산 중턱에 2단으로 나뉘어 있으며 봉분을 따라 기와를 얹은 나즈막한 돌담이 둘러져 있다.

상단에는 낮은 호석(護石)이 둘러져 있는 비교적 아담한 규모의 원형 봉분이 있고 그 앞에 상석이 놓였다.
봉분 옆에는 좌우 1쌍인 양석(羊石)과 호석(虎石)이 2기씩 각각 서 있다.

 하단에는 중앙의 명등석(明燈石)을 중심으로 좌우 1쌍인 망주석(望柱石)·문인석(文人石)·마석(馬石)이 2기씩 각각 세워져 있다.
그런데 묘역 안에서 신도비(神道碑)나 봉분 앞뒤로 세우는 묘비, 묘갈(墓碣) 등의 비석을 찾을 수 없는 것이 특이하다.

    흥선대원군 묘 좌측에는 후손 또는 방계의 가족묘 8기가 조성되어 있다.
    이종, 이청공, 이석공, 이문용, 이준공, 흥친왕, 사신군, 낙천군 등의 묘비명이 있다.
    이문용은 흥선대원군 손자(고종의 조카), 이청은 흥선대원군 손자,

흥천왕은 고종의 친형, 낙천군 이온은 흥선대원군의 증조부 뻘되는 인물이라 한다.
    흥선대원군 묘는 경기도 기념물 48호로 지정되어 정부에서 관리하지만 후손들의묘는 전주이씨 문중소유이다.
    관리를 제대로 못해 장명등이 쓰러져 나무로 받쳐 놓았다.





흥선대원군묘 동영상



























반응형